성지·유적지

순교자 남상교
TABLE
주소 충북 제천시 봉양읍 학산리 326-1 지도보기
대표 (033)763-2343 팩스
웹사이트 관할

■ 성남종삼 요한, 순교자 남상교 아우구스티노 유택지


순교자 남상교 유택지

묘재란 이 지역 자연부락 명칭으로, 조살미라는 산 중턱에 묘 2기가 있어 이곳을 오가던 선비와 문인들에 의해 묘재로 불려 졌다고 한다. 이 묘재성지는 배론 성지에서 산 하나를 넘어 병인박해 때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순교한 성 남종삼 요한(南鐘三, 1817-1866년)이 순교 전 충주목사 후 신앙에 전념하기 위해 배론 근처인 이곳에 정착한 부친 순교자 남상교 아우구스티노(南尙敎, 1784-1866년)의 유택지이다. 남상교 아우구스티노는 1866년 병인박해 때 공주 진영으로 이송되어 순교할 때까지 이곳에서 살았으며 아들 남종삼 요한은 자주 이곳을 찾았고, 순교 전 이곳에서 부친과 신앙생활을 하였다.

남상교 아우구스티노와 남종삼 요한

원래 성 남종삼 요한의 생부는 남탄교(南坦敎)이나 슬하에 아들이 없던 백부 남상교 아우구스티노의 양자로 들어갔다. 남상교는 정약용의 학통을 이은 농학자(農學者)로 충주 목사와 돈녕부(敦寧府) 동지사(同知事)를 지냈다. 남종삼 요한의 학문과 사상 형성, 그리고 훗날 그가 천주교에 입교한 데에는 부친의 영향이 컸다. 남종삼 요한이 언제 입교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부친이 일찍부터 입교하여 신앙을 지켜 온 사실로 미루어볼 때 양자로 들어간 지 얼마 안 되어 천주교 교리를 알게 된 것으로 보인다. 기록에 나타나는 최초의 교회 활동은 1861년에 입국한 리델(Ridel) 신부에게 조선말을 가르친 것이나, 이전부터 이미 베르뇌(Berneux) · 다블뤼(Daveluy) 주교 등과 교류하면서 교회 일에 참여하고 있었다.

순교자 남상교와 성 남종삼 부자의 묘재 정착은 평소 가까이 지내던 이들과의 교류가 계명을 지키며 신앙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했기 때문에 내린 결단이었다. 남종삼이 순교한 후 그의 가족은 모두 체포되었다. 부친 남상교는 공주 진영으로, 장자 남명희(南明熙)는 전주 진영으로 끌려가 순교하고, 부인 이조이 필로메나는 유배지인 창녕에서 순교하고, 함께 경상도 지역 유배지로 간 막내아들 남규희(南揆熙)와 두 딸 데레사와 막달레나는 노비 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3대에 걸쳐 4명이 순교하고, 나머지 가족 또한 유배지에서 고초를 겪었다. 남종삼 요한은 1984년 5월 6일 서울 여의도 광장에서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묘재의 교우촌: 학산공소

이 유택지에 교우촌이 형성된 시기는 1920년대부터이다. 교우촌이 형성되면서 1938년 성인의 유택지 앞의 좌측으로 목조 공소 건물이 신축되었다. 그 후 1955년 9월 다시 신축하였으나, 공소건물이 오래되고 위험해, 공소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곳으로 이전 1989년에 학산공소로 신축되었다. 또한 순교자의 후손과 은인들의 도움을 받아 1987년 유택을 보수하고 뒷산에 모자이크 양식으로 십자가의 길 14처를 조성했으며, 1999년 5월 6일 유택 뒤편에 성모상을 세우고 축복식을 거행하였다. 2013년 10월 7일에는 공소 바로 옆에 단층 규모의 교육관을 신축해 축복식을 갖고 신자들의 친교와 회합 장소로 사용하고 있다.

찾아오시는길